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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표현 방식
이미지 표현 방식인 벡터와 비트맵 방식을 알아봅시다.
벡터
이미지에 표현되는 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여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두 개의 점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으면 선을 표현할 수 있고, 세 개 이상의 선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으면 면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벡터 그래픽은 기하학적 정보와 선의 두께, 색상, 곡률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벡터 방식의 종류
벡터 방식의 종류는 ai, eps, svg등이 대표적입니다.
비트맵
특정 색상 값을 갖는 점(픽셀)의 배열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비트맵 그래픽인 jpg, gif, png 형식은 확대시에 이미지가 손상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고정된 크기의 틀에 픽셀이라는 단위로 점을 찍어서 이미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원본 크기보다 이미지를 확대하면 이미지가 손상되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비트맵 방식의 종류
png(투명도 처리 용량 증가), jpg(화려함 표현가능, 효과), gif(256가지 색상만 지원, 애니메이션 구현 가능), webp(투명도와 효과가 가능하지만 용량이 적다)
벡터와 비트맵 차이점
벡터 방식과 비트맵 방식의 차이점입니다.
벡터 | 비트맵 | |
---|---|---|
정의 | 수학적인 함수 관계로 만든 그래픽 이미지 | 정사각형의 픽셀에 저장된 비트 정보의 집합 |
확대 | 뚜렷한 외곽선 | 계단 현상 |
변화/회전 | 변화 없음 | 이미지 품질 손상 |
특징 | 선명한 표현, 효과적인 응용 작업 | 사실적인 표현, 특수 효과, 품부한 색감 표현 |
단점 | 사진과 같은 이미지 그래픽의 정교한 작업의 한계점 | 이미지 축소, 확대로 인한 이미지 품질 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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